devism

DEVISM.

[DEV+ISM]
SM RESEARCH INSTITUTE
개발자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지금보다 더 좋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그러한 대답을 얻기 위해
개발자로 살아갈 방법을 진지하게 고민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소통과 배려를 통해 기술을 확산할 수 있는
기술자 중심의 네트워크를 만들었습니다.

DEV ENVIRONMENT.

우리는 기존의 작업환경을 꾸준히 개선하고 지식을 누적시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보았습니다
  • utf8 logo
    레거시 환경의 euc-kr과 cp949 불지옥에서 벗어나 utf-8로 재구축 하였습니다
  • linux logo
    리눅스를 적극 지원합니다. 좋아하는 운영체제에서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우선합니다
  • markdown logo
    사내에서의 문서 표준이 markdown입니다. 문서 포맷 때문에 고민할 필요가 없이 콘텐츠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 intellij logo
    IntelliJ IDEASublime text와 같은 개발 도구를 지원합니다
  • gitlab logo
    모든 소스코드는 git으로 관리하고 gitlab으로 코드리뷰를 합니다

TECH STACK.

우리는 더 생산적이고 아름다우며 유용한 것이 뭘까 고민해 보았습니다
  • html5 logo 의미론적 마크업과 HTML5, CSS3, ECMA6 등을 고려하여 구현하고 있습니다
  • bootstrap logo 반응형 웹 디자인에 대한 수많은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bootstrap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캐폴딩을 고려합니다
  • yeoman logo yeoman, bower, grunt와 같은 최신 프론트엔드 기술들을 도입하고 사용합니다
  • phonegap logo phonegap을 사용하여 android와 iOS의 하이브리드 앱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 mybatis logo spring 3myBatis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로직을 구현합니다
  • aws logo AWS에 서버를 구축하고 운영하면서 다양한 문제를 경험하고 해결해보았습니다
  • parse logo parse.comBaaS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 gitl logo DB 암호화,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경험이 있습니다

YONGWOOK, JUNG.

정용욱 / 프로젝트를 관리 총괄하는 PM
리눅스를 능수능란하게 다루며, 서비스 구축 및 SW 아키텍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니던 회사가 망하고 팀이 와해가 되는 모습을 수차례 경험한 그는, 팀을 이끌기 위해 잘 먹이면 좋을 것이란 믿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팀 전체가 평균 10kg 이상 살이 찌게 되었습니다.

DONGJAE, YOO.

유동재 / 오랜 경력으로 다져진 실무형 선임 개발자
오랜 실무 경력으로 다져진 도메인 지식을 바탕으로 복잡한 문제를 풀어가는 선임 개발자입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정산 시스템이나 백엔드에서 돌아가는 골치 아픈 문제들을 무거운 엉덩이와 오랜 경험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EB.

EB / 프론트엔드, 모바일 서비스 개발자
최신 프론트엔드 웹 기술에 관심이 많지만, 특정 분야를 가리지 않고 파고드는 전문가입니다. 개발뿐만 아니라 사진, 미술, 음악, 문학에도 관심이 많으며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 달 평균 독서량이 수십 권에 달하는 활자 중독자이기도 합니다.

KUNWOO, YOO.

유건우 / 설득형 디자이너
소통이란 남의 의견을 듣는 것뿐 아니라 자신에게도 해답을 내놓는 것입니다. 대화의 중심에서 디자인하고 그것이 더 좋은 길이 되리라 믿습니다. 그는 정해진 해답은 없다고 믿기 때문에 남에게 해답을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자신이 옳다고 믿는 디자인을 할 뿐입니다

CHANHO, KIM.

김찬호 / 노력형 웹 개발자, 어둠의 징조
건물 끝에는 연구소라는 방이 있습니다. 피들스틱은 거기서 오랜 시간 묵묵히 홀로 코딩을 하고 있었습니다. 페브리제 냄새가 진동하는 그곳엔 타오르는 리얼포스와 거기서 뿜어져 나오는 한줄기 모니터 빛만이 희미하게 비춰줄 뿐이었습니다. 개발자들은 모두 피들스틱을 두려워했습니다. '버그 말고는 두려워할 것이 없다'고 말하는 자들은 아직 리얼포스의 타건 소릴 들어보지 못한 이들일 뿐입니다.

CULTURE.

"코드 리뷰"

우리는 팀 전체를 성숙하게 하는 방법으로 코드 리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스 코드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서도 그렇지만 모든 팀원이 이견을 조율하는 과정에서 얻는 것이 많았습니다.
문제를 발견하고 공론화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팀워크가 좋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코드리뷰

"TDD"

TDD를 적용할 수 있을 때에는 적극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TDD를 사용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점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더 좋은 결과물을 원하는 것이지 TDD의 노예가 될 생각은 없거든요.
tdd

"일정공유"

생각보다 많은 팀이 서로 같은 공간에서 일하는 팀원들조차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모르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이것이 의사소통을 막고 나아가 생산성까지 저해시킨다고 생각합니다.
캘린더로 업무 일정을 공유하여 누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일정공유

"지식공유"

우리는 서로가 가진 지식을 나눔으로써 서로가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믿습니다.
이러한 문화를 만들어 가면서 우리는 토론과 비평이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식공유

"불필요한 야근 배제"

어쩔 수 없이 야근할 때도 있지만, 우리는 야근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과 생산성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한 야근배제

"우리는 완벽함보다 스스로 부끄럽지 않은
개발자가 되고자 합니다."

우리는 완벽함보다 스스로 부끄럽지 않은  개발자가 되고자 합니다.